티스토리 뷰
금 시센 전망 예측했을 때 오를 건지? vs 내릴 건지? 비교해 드립니다.
금값 시세가 최근 들어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. 웬만한 주식보다 투자가 났다고 판단될 정도로 오르고 있는데요.
앞으로 국제 변동 상황을 고려했을 때 금값이 어떻게 변할지 알아보겠습니다.
금 시세 전망 : 왜 오르고 있나?
최근 금값 상황을 보면 가파른 기울기로 금값이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<10년간 금값 변동 그래프 (원/g)>
2014년부터 2919년 까지는 금값의 변동이 크지 않지만 2019년부터 금값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.
거의 4년 이상동안 금값은 오르기만 했는데요.
많은 분들이 금값이 안정화될 거라고 예측했지만 다 틀리고, 결국 지속적으로 오르는 결과만 나왔습니다.
2019년 1g당 약 45,000원 하던 금값이 현재 98,139원으로 약 218% 상승하였습니다.
왜 이렇게 상승했을까요?
1. 글로벌 불확실성 증가 : 경제
2. 금리 영향
3. 은행의 금 매입 증가
4. 불안정성 기후 변화
5. 인플레이션 위험 : 시장에 풀린 돈
6.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관계
금은 가장 신뢰도가 높은 안전자산으로, 경제가 불안정할 때 그 가치가 높아집니다.
- 2019년 금리인하가 되면서 금 값의 상승 랠리가 시작되었는데, 2019 하반기 코로나 사태로 세계경제 불확실로 금값이 상승 시작됩니다.
- 코로나로 2022년 말까지 세계 경제에 불확실성이 증가되고,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 지원정책으로 풀린 돈에 의한 인플레이션 위험은 지속적으로 금값 상승에 기여합니다.
- 게다가 2022년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은 세계 경제에 불안감을 더 확산시켰고, 안전자산인 금과 코인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올리는데 영향을 줬습니다.
- 2023년 초에는 금리인상으로 금값 하락을 예측한 사람이 많았는데, 오히려 미국의 경제 침체를 예상하여 금 값이 더 오르는 현상이 나왔습니다. 또한 미국발 은행 파산 사건도 같이 겹치면서 금값이 오르는데 기여하였습니다.
- 추가로 이스라엘-하마스 사태도 시장 불확실성에 영향을 주었습니다.
최근에는 금리 인하 기대감, 끝나지 않는 국가 간 싸움, 미국을 제외한 각국의 불안한 경제 상황이 금 값 상승 지속적으로 견인하고 있습니다.
이러한 불확실성이 해결되지 않고 계속 이어나가는 순간까지는 금 값 상승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
<2024.04.01 기준 금값 비교>
금 시세 전망 : 2024년
1) 미국 금리가 오를 건가? vs 내릴 건가?
미국 금리와 금값은 반대로 가는 경향이 있는데, 미국의 경제 상황이 좋아서 금리가 내려가면 금값 상승 여력은 더 있습니다.
반면에 미국 경제 상황이 안 좋아서 금리가 올라가면 금값 상승 여력이 떨어져, 금값 상승 랠리에 힘이 떨어집니다.
현재 상황에서는 미국 금리가 내려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여전히 금값 상승 모멘텀이 좋을 거라 예상됩니다.
2) 국가 간 무력 충돌이 끝날 것인가? vs 지속될 것인가?
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,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에 충돌이 몇 년째 지속되고 있습니다.
끝날 것 같으면서도 끝나지가 않고 있는데요.
이 갈등이 지속된다면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의해 여전히 금값 상승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.
3) 금 생산량이 증가될 것인가? vs 유지될 것인가?
현재 주요 금 생산국은 1위 중국, 2위 호주, 3위 러시아, 4위 캐나다, 5위 미국 순으로 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.
중국의 금 생산량이 증가하고, 주요국 및 기타 아프리카에서 금 생산샹이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금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입니다.
앞으로 생산량이 얼마나 늘지는 모르겠지만 이전에 비해서 대폭 성장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금 생산량은 여전히 수요를 못 따라가므로 금값 하락에는 영향이 작을 것으로 예측됩니다.
금 투자 해야 하나? vs 말아야 하나?
금값 상승에 대해 많은 분들이 투자라는 개념으로 지속적으로 보고 있습니다.
현재 최근 5년 동안 두 배 가까이 금값이 상승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투자할지 말지 고민하실 거라 생각됩니다.
설령 상승한다고 해도 세금을 계산하면 앞으로 한참 많이 올라야 하죠.
최근 몇 년동안의 전 세계적인 불확실성 이슈가 지속되기 때문에 금값이 올랐는데, 만약 서서히 해결되면서 불확실성이 사라지면 금값이 제자리로 찾아갈 수 있다는 불안감도 있습니다.
따라서 앞선 다양한 이슈들에 의해 금의 가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, 특히 미국 대선을 앞두고 경제 불확실성이 어떻게 변할지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됩니다. 이 부분에서 각 나라가 취할 행동에 따라 전 세계의 경제 불확실성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.
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는 이미 올라간 금 시세는 올해에는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투자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게 좋다고 생각 듭니다.
'사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급 공무원 연봉 vs 9급 공무원 연봉 얼마나 차이날까? (0) | 2024.04.04 |
---|---|
타투 부작용 Vs 타투 제거 부작용, 멋진 타투 할까? 말까? (0) | 2024.03.30 |
휴대용 녹음방지기 Vs 녹음기 누가 이길까? (0) | 2024.03.29 |
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현재 상황 비교, 뭐가 좋을까? (0) | 2024.03.27 |